:: 책 :: 용의자 X의 헌신 (히가시노 게이고, 2005) 


용의자 X의 헌신

저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출판사
현대문학 | 2006-08-10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2006년 제134회 나오키상 수상작! 2005년 연말 미스터리...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보통 사람이라면 알리바이를 만들기 위해 반권의 보관 장소까지 신경을 쓰지 않아. 형사가 올 때를 대비해서 팸플릿 속에 끼워두었다면, 상당한 강적이라는 말이지." (266p.)

- 작은 것 하나까지도 챙기며 철저한 알리바이를 만들어 내는 이시가미. 완벽한 위장 살인을 위한 준비가 시작된다.

 

"순수하지요. 이시가미라는 사내 말입니다. 그가 구하는 해답은 늘 단순합니다. 몇 가지를 한꺼번에 구하지 않아요.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선택하는 수단 또한 단순해요. 그래서 망설임이 없지요. 사소한 일에 발목이 잡히거나 하지 않아요. 그렇지만 그런 삶의 방식이 그리 좋다고만은 할 수 없을 겁니다. 얻는 게 아무것도 없어요. 늘 그런 위험과 같이 하지요." (268p.)

- '순수'하기 때문에 '위험'을 자처한다. 이야기의 반전이 전개된다.

 

"저번에도 말했었지. 고찰이란 것은 생각하고 추론한 내용을 가르키는 말이야. 실험을 해서 예상한 대로 결과가 나와 다행이라고 말하는 것은 그냥 감상에 지나지 않아. 애당초 모든 것이 예상대로 되는 것은 아니지.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나름대로 뭔가를 발견하기를 바래. 어쨌든 좀 더 생각해서 쓰도록 해." (285p.)

- 정확한 수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섣부른 판단에 따른 결론은 또 다른 사건의 가능성을 배제한다.

 

"잘 되지 않았을 때는 체념한단 말이지……. 그것이 보통의 인간이 하는 행동이라고. 최후까지 지켜준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니까." (342p.)

- 그러나 남들과는 다른 그였다.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자신까지도 희생하는 그였기에… 

* * *

2006년 나오키 수상작이자 일본 그리고 한국에서 영화로도 리메이크 된 소설을 드디어 봤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용의자 X의 헌신>.

소설의 흐름을 따라가며 읽다가 또 다른 사건의 조명으로 순간 멍 해졌다. 야스코의 죄를 덮기 위해 또 다른 죄를 만드는 이시가미. 희망 한 점 없는 마지막 순간에 한줄기 빛으로 다가온 야스코를 사랑이란 이름으로 지켜주고자 했던 이시가미의 희생에 말이다.

다시 보지 않는 편이 나았을 야스코를 마주하게 된 이시가미의 심정. 그녀가 뱉은 한 마디로 이시가미는 모든 것이 무너졌다. 이시가미가 꿈꾸는 사랑은 무엇이었을까. 야스코의 선택은 무엇을 의미할까.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