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 이다의 작게 걷기 (이다, 2015)



작게 걷기

저자
이다 지음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 2015-06-15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자박 자박, 그냥 걷는다. 작게 걷는다. 사진은 찍지 않는다.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원미산 작게 걷기: 조금씩 다가오는 원미산의 봄」

동네 산에 누워, 파란 하늘을 수놓은 연분홍 진달래를 본다. 자연을 보며 누리는 행복은 누가 먼저 가진다고 줄어드는게 아니지. 


「통영 작게 걷기: 미륵산을 방랑하고 연대도를 산책하다」

어느새 주면이 칠흙같이 깜깜해졌다. 버스는 산길을 구비구비 돌아 해안도로를 달린다. 문득 옆을 보았더니. 달이...... 엄청나게 크고 샛노란 보름달이 바로 옆에서 빛나고 있다!!!! (BGM. Jason Mraz's Bella Luna)

앙상한 나무들과 새싹, 커텐같이 주르륵 내려온 갈색의 덩쿨식물의 풍경. 나 지금 섬의 둘레를 따라 걷고 있는 거구나! 섬의 껍질을!

돌아가는 길이 힘들면 힘들수록 집에 대한 그리움이 점점 더 커졌다. 그립다... 집이 그립다...! 드디어 지하철에서 내렸다. 달이 너무 밝고 아름다웠다. 부천에서 보는 달도, 여전히 아름다웠다. 다행이었다.


「중산리 작게 걷기: 그리운 것들과 이별하는 작은 여행」

그래,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까. 사라지기 전에, 없어지기 전에, 거기 있을 때에 많은 것을 더 많이 사랑하자.


「국립민속박물관 작게 걷기: 나의 작은 아지트, 오촌댁 대청마루」

서늘하게 식어있는 기분 좋은 나무 마루의 느낌. 오랫동안 사람이 살고, 밟고, 만져서 손때가 묻어 매끈매끈한 이 기분좋은 촉감. 크게 뚫린 창문과 반대편으로 열린 대문, 뻥 뚫린 네무 지붕으로 산 너머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씽씽 통과한다. 카페의 에어컨 바람과 차가운 커피와는 감히 비교할 수 없는, 맑고 상쾌한 바람이다. (...) 딱히 뭔가를 하고 싶지 않다. 그냥 "아… 좋다."


* * *

봄의 통영, 여름의 서울, 가을의 경주, 겨울의 아산 그리고 그(이다)의 동네 부천. 무의미한 사진을 찍지 않고 눈으로 풍경을 담는다. 즉석에서 얼렁뚱땅 그려내는 그림일지라도 알록달록 색감을 더하니 고화질 사진 저리가라다. 그림은 두근두근 가슴 설레는 여행의 감흥과 여운을 더욱 세게 잡아둔다. 

선택과 집중으로 온전히 느끼는 일상 속 작은 걸음. 기분 좋다 :)

* * *


유명한 곳이 아니라도 좋아, 먼 곳이 아니라도 좋아.


설정

트랙백

댓글

:: 책 :: 늦기 전에, 엄마와 여행하기 (2006)

 


늦기 전에, 엄마와 여행하기

저자
무라마쓰 에리코, 나카가와 미도리 지음
출판사
걷다 | 2015-04-26 출간
카테고리
여행
책소개
해외여행에 대비한 국내 연습여행부터 미리 준비한 5.60대 엄마...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가고 싶은 곳 보다는 '엄마와 함께 가기 괜찮은 곳'.

60대 엄마와 함께 하려면 여러 가지 생각 해야 할 것이 있다. 이 여행의 중심이 되는 중요한 포인트 4. 1. 컨디션 2. 안전 3. 적당히 4. 엄마들의 즐거움

그런데 엄마들도 그냥 '따라가 준다'는 기분이면 피곤해질 거라고 생각해. 파악하지 않으면 즐길 수 없는 일이다. '나도 같이 여행을 만들어 간다'고 생각해주면 기쁠거야.

한편, 아빠는? 걱정되는 건 '엄마가 며칠이나 집을 비우는가'인 것 같다.

낮 시간에 계속 TV를 보거나(체력을 보충하는 날), 저녁에는 와인을 즐기거나, 창밖을 내다보며 이야기를 나누거나 멍하니 있거나, 사온 선물을 꺼냈다가 포장했다가 다시 펼쳐보고, 모아둔 빨래를 하고, 저녁식사 전 샤워를 하고, 슈퍼마켓에서 사온 간식을 먹기도 하고, 졸리면 잠을 자기도 하고, 그리고 밤마다 하는 일. 허리마사지 & 발마사지. 내일을 준비하며 엄마에게 봉사하기.

엄마들이 쉬는 사이 '답사대'는 다음 산책 코스를 찾아 나선다. (...) 우선, 방에서 기다리는 엄마를 모시러 간다. "엄마 다녀왔어요. 좋은 산책이 될 것 같아요!!" "오늘은 추우니까 안 나갈래." 혹은 "응~ 추우니까 오늘은 됐어." 엄마아아~ 답사대만 억지로 산보를 나갑니다.

잠 들려는 엄마가 깨지 않도록… 뒤척거리고 싶은 것도 참고 조용히 있는 딸. 아침 일찍 딸이 깨지 않도록… 조심조심 화장실에 가는 엄마. 둘의 일과.

제대로 효도 여행을 했는지는, 엄마가 느끼는 것이라 뭐라고는 못하지만 적어도 '효도를 하고 싶다'는 각자의 꿈은 이뤘다. 하지만 효도라는 게 한 번만 하고 마는 것도 아니지… 이 여행이 끝나갈수록 '남은 날 동안 제대로 해야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이 '여행'이라는 모습이 아니라도, '엄마를 즐겁게 해드리고 싶다'는 것을 기분으로 한, 내가 할 수 있는 무엇인가로. 

* * *

나도 언젠가 엄마와의 여행을 꿈꿨다. 열달의 시간을 이겨내며 나를 낳아준 엄마를 위한! 좀 무겁게 다가오는 '효도'라는 타이틀 보단 '선물'이 더 좋겠다. 

엄마에게 주고 싶은 선물. 다른 것도 많겠지만 '여행'의 의미는 또 다를 것 같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이 아닌 다른 공간에서 함께 시간을 공유하며 보고 느끼고 맛보고 즐긴다는 건 자연스레 행복을 가져다 주니 말이다.

엄마 그리고 아빠, 부모님을 모시고 떠나는 여행이라. 꽃보다 할배 시리즈 속 이서진이 떠오른 건 나만의 생각은 아닐 듯 :)) 

* * *

엄마, 우리 여행 갈래요?

설정

트랙백

댓글